함수형 프로그래밍
순수함수들을 블록처럼 쌓아 로직을 구현하며, 고차함수를 통해 재사용성을 높인다.
- 순수함수
: 출력이 입력(들어오는 매개변수)에만 의존하는 함수.
→ 외부의 값(전역변수 등)을 참조하지 않는다.
- 고차함수
: 함수가 함수를 매개변수로 받아 로직을 생성.
→ 고차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언어가 일급 객체여야 한다.
일급 객체 특징
- 변수나 메서드에 함수를 할당할 수 있다.
- 함수 안에 함수를 매개변수로 담을 수 있다.
- 함수가 함수를 반환할 수 있다.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, Object-Oriented Programming)
모든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며,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한다.
→ 장점) 다른 사람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코드를 재사용하기에 좋다. 클래스 내부의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쉽다.
→ 단점)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.
- 특징
추상화(abstraction),
캡슐화(encapsulation),
상속성(inheritance),
다형성(polymorphism)
① 추상화
: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적인 개념이나 기능을 간추리는 것.
② 캡슐화
: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는 것.
③ 상속성
: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서 재사용, 추가, 확장하는 것.
④ 다형성
: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.
정적 다형성 - 오버로딩(overloading)
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 개 두는 것.
동적 다형성 - 오버라이딩(overriding)
상위 클래스에서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는 것.
- 설계 원칙
S - 단일 책임 원칙
O - 개방-폐쇄 원칙
L - 리스코프 치환 원칙
I 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D - 의존 역전 원칙
① 단일 책임 원칙(SRP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: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한다.
② 개방-폐쇄 원칙(OCP, Open Closed Principle)
: 확장은 쉽게(Open), 수정은 어렵게(Closed).
③ 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,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: 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시스템이 문제가 없어야 한다.
④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SP,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: 구체적인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한다.
⑤ 의존 역전 원칙(DIP,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: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의 변화에서 독립해야 한다. ( =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에서 어떠한 것도 가져오지 않아야 한다.)
절차지향 프로그래밍(Procedual Programming)
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과정으로 이루어진 로직.
→ 장점) 코드를 구현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가독성이 좋고 실행 속도가 빠르다.
→ 단점) 순서가 바뀌면 결과값을 도출하기 어렵고, 유지보수가 어렵다.